문제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 | dartResult | answer | 설명 |
1 | 1S2D*3T | 37 | 11 * 2 + 22 * 2 + 33 |
2 | 1D2S#10S | 9 | 12 + 21 * (-1) + 101 |
3 | 1D2S0T | 3 | 12 + 21 + 03 |
4 | 1S*2T*3S | 23 | 11 * 2 * 2 + 23 * 2 + 31 |
5 | 1D#2S*3S | 5 | 12 * (-1) * 2 + 21 * 2 + 31 |
6 | 1T2D3D# | -4 | 13 + 22 + 32 * (-1) |
7 | 1D2S3T* | 59 | 12 + 21 * 2 + 33 * 2 |
문제이해
문제풀이
1. fill_arr 함수를 통해 score 배열과 option 배열을 채움
2. cal_score 함수를 통해 점수 계산하기
현재위치의 인덱스를 x 라고 할 때, 계산방법!
1) option[x] 는 없고 option[x+1]는 *(스타상)일 때 -> score[x] 2배
2) option[x] 와 option[x+1] 가 모두 *(스타상)일 때 -> score[x] 4배
3) option[x] 만 *(스타상)일 때 -> score[x] 2배
4) option[x] 가 #(아차상)이고 option[x+1] 가 *(스타상)일 때 -> score[x] -2배
5) option[x] 가 #(아차상) 일 때 -> score[x] -1배
6) 나머지 경우 -> score[x] 1배
Code
score = []
option = []
def my_pow(num, ch):
if ch == 'S':
return num
elif ch == 'D':
return num * num
else:
return num * num * num
def is_num(ch):
if '0' <= ch <= '9' or '10' in ch:
return 1
return 0
# score, option 배열 채우기
def fill_arr(dart):
x = 0
global score, option
while(x < len(dart)):
if is_num(dart[x]) == 1:
# 점수 + 보너스
if is_num(dart[x + 1]) == 1:
x += 2
score.append(my_pow(10, dart[x]))
else:
x += 1
score.append(my_pow(int(dart[x - 1]), dart[x]))
# 옵션
if len(dart) >= (x + 2) and is_num(dart[x + 1]) == 0:
option.append(dart[x + 1])
else:
option.append('')
x += 1
# 최종 점수를 계산
def cal_score():
answer = 0
for x in range(3):
if option[x] == '' and (x+1) < 3 and option[x+1] == '*':
answer += 2 * score[x]
elif option[x] == '*' and (x+1) < 3 and option[x+1] == '*':
answer += 4 * score[x]
elif option[x] == '*':
answer += 2 * score[x]
elif option[x] == '#' and (x+1) < 3 and option[x+1] == '*':
answer -= 2 * score[x]
elif option[x] == '#':
answer -= score[x]
else:
answer += score[x]
return answer
# Main
def solution(dart):
global score, option
fill_arr(dart)
return cal_score()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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