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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프로그래머스] level 1 - [1차] 다트 게임

 사과개발자 2021. 7. 10. 00:47

문제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 dartResult answer 설명
1 1S2D*3T 37 11 * 2 + 22 * 2 + 33
2 1D2S#10S 9 12 + 21 * (-1) + 101
3 1D2S0T 3 12 + 21 + 03
4 1S*2T*3S 23 11 * 2 * 2 + 23 * 2 + 31
5 1D#2S*3S 5 12 * (-1) * 2 + 21 * 2 + 31
6 1T2D3D# -4 13 + 22 + 32 * (-1)
7 1D2S3T* 59 12 + 21 * 2 + 33 * 2

 

문제이해

 

문제풀이

1. fill_arr 함수를 통해 score 배열과 option 배열을 채움

2. cal_score 함수를 통해 점수 계산하기
    현재위치의 인덱스를 x 라고 할 때, 계산방법!
      1) option[x] 는 없고 option[x+1]는 *(스타상)일 때 -> score[x] 2배
      2) option[x] 와 option[x+1] 가 모두 *(스타상)일 때 -> score[x] 4배
      3) option[x] 만 *(스타상)일 때 -> score[x] 2배
      4) option[x] 가 #(아차상)이고 option[x+1] 가 *(스타상)일 때 -> score[x] -2배
      5) option[x] 가 #(아차상) 일 때 -> score[x] -1배
      6) 나머지 경우 -> score[x] 1배
 

Code

score = []
option = []

def my_pow(num, ch):
    if ch == 'S':
        return num
    elif ch == 'D':
        return num * num
    else:
        return num * num * num

def is_num(ch):
    if '0' <= ch <= '9' or '10' in ch:
        return 1
    return 0

# score, option 배열 채우기
def fill_arr(dart):
    x = 0
    global score, option
    while(x < len(dart)):
        if is_num(dart[x]) == 1:
            # 점수 + 보너스
            if is_num(dart[x + 1]) == 1:
                x += 2
                score.append(my_pow(10, dart[x]))
            else:
                x += 1
                score.append(my_pow(int(dart[x - 1]), dart[x]))
            # 옵션
            if len(dart) >= (x + 2) and is_num(dart[x + 1]) == 0:
                option.append(dart[x + 1])
            else:
                option.append('')
        x += 1

# 최종 점수를 계산
def cal_score():
    answer = 0
    for x in range(3):
        if option[x] == '' and (x+1) < 3 and option[x+1] == '*':
            answer += 2 * score[x]
        elif option[x] == '*' and (x+1) < 3 and option[x+1] == '*':
            answer += 4 * score[x]
        elif option[x] == '*':
            answer += 2 * score[x]
        elif option[x] == '#' and (x+1) < 3 and option[x+1] == '*':
            answer -= 2 * score[x]
        elif option[x] == '#':
            answer -= score[x]
        else:
            answer += score[x]
    return answer
        
            
    
# Main
def solution(dart):
    global score, option
    fill_arr(dart)
    return cal_score()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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