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업준비/서류 & 코테 & 면접 후기

2022 카카오 신입개발자 블라인드 채용 후기

 사과개발자 2021. 9. 11. 19:21

모집 일정

코로나로 인해 공채가 별로 없는 요즘 카카오에서 너무나 소중한 신입공채 블라인드 채용을 해주었습니다 😀
채용 절차는 지원접수 -> 1차 코테 -> 2차코테 -> 1차 인터뷰 -> 2차인터뷰 -> 최종합격 순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지원은 카카오(직무소개 바로가기), 카카오게임즈(직무소개 바로가기), 카카오모빌리티(직무소개 바로가기), 카카오엔터네인먼트,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커머스(직무소개 바로가기), 카카오페이 중 1지망, 2지망을 선택하고 프로그래머스 이력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코딩테스트 안내

코테시험 3일 전, 코딩테스트 일정과 테스트 링크, 유의사항이 적여있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시험 유의사항

- 인터넷 검색 가능
- 순서에 관계없이 원하는 문제부터 풀 수 있다.
- 각 문제마다 코드를 여러 번 제출할 수 있으며, 그중 가장 높은 점수를 낸 코드가 최종 답안이 된다.
- 문제 풀이 언어 : C++, Java, JavaScript, Kotlin, Python, Python3, Swift

 

시험 문제

- 7문제 300분
- 타인의 코드를 복사하거나 도움을 받을 경우 탈락
- 테스트케이스의 정답여부 확인가능
- 정확성/효율성 문제

IT 기업들 코테 중에서 가장 어렵다고 소문이 난 카카오 코테를 봤습니다. 지금까지 봤던 카카오 코테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쉬웠던 것 같지만 카카오의 벽은 아직도 높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난이도였습니다. 😭😭😭😭😭

1번 문제는 언제나 그렇듯 가장 쉬운 문자열 문제였고 저는 15분 정도 걸렸습니다. 2번과 3번도 문자열과 간단한 구현문제로 각각 15분 정도면 풀 수 있을 난이도였지만..... 저는 사소한 실수로 2문제를 푸는데 1시간 반을 사용했습니다.

3번까지 풀고 기분이 너무나 좋아져 4번 문제가 쉬워보이기까지 했지만 그것도 잠시.. 한시간동안 매달린 결과 완전탐색밖에 생각이 나지 않아서 풀지 못했습니다. ㅠㅠㅠ 시험이 끝나고 오픈카톡방을 보니 중복조합, 백트레킹 완탐 으로 푸셨다고 하시네요? 저는 시간초과 났는데 ㅠㅠㅠ

5번 문제는 그래프 탐색(비트마스팅, 너비우선탐색), 6번 문제는 누적 합, 7번 문제는 구현, 비트마스킹 문제였다고 오픈카톡방의 고수님들이 말씀하셨습니다 ㅎㅎ 7문제중에서 효율성은 6번문제만 있었습니다. 저는 정확성은 통과했지만 효율성은 전부 시간초과..ㅎ (이것도 해결 못함 ㅠㅠ)

카카오는 모든 테스트케이스의 결과를 알려주기는 하지만 부분점수가 없기때문에 모든 테케를 통과해야합니다!
(정확성과 효율성은 각각 계산되서 효율성을 통과하지 못했어도 정확성을 100% 통과하면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난이도는 백준 S5~G2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매우 주관적인 제 의견입니다 🙃 )
결과적으로 7문제중 3.5 솔을 했고 2차 코테가 또 있기 때문에 1차 코테는 합격컷이 낮기를 기대하면서...ㅎ 결과를 기다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험결과

시험 결과는 시험 6일뒤인 17일에 발표되었습니다.
합격자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합격 기준은 7문제중에서 4.5솔 이상인것 같습니다.
저는 3.5솔이라 당연히 탈락 🥲 (합격메일 구경이라도 하고 싶네요..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