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업준비/서류 & 코테 & 면접 후기

[2021 상반기] 삼성전자 3급 신입 공채 후기

 사과개발자 2021. 4. 26. 22:30

신입 공채 공고

 

자소서 문항

1. 취미/특기
2. 존경인물
3. 존경이유
Essay 1. 삼성전자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Essay 2.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Essay 3.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Essay 4. 프로그램 개발, 알고리즘 풀이 등 SW개발 관련 경험 중 가장 어려웠던 경험과 해결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과제 개요, 어려웠던 점, 해결방법, 결과 포함)

시험 안내

저는 마감일까지 자소서 내용을 다듬은 뒤 마감일인 3월 22일에 자소서를 제출했습니다.
그리고 정확히 22일 뒤 아래와 같이 직무적합성평가 결과를 안내한다는 메일이 왔고 (메일이 너무 안와서 떨어진줄...ㅠ)

삼성전자 채용 홈페이지에 들어가 로그인을 하고 결과를 확인해보니 (둑흔둑흔ㅎㅎㅎㅎ)

직무적합성 평가에 합격하여 SW 역량테스트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안내받았습니다.✨
그 후 시험 5일 전 메일을 통해 시험볼 장소와 시험장 번호, 시간을 안내 받았습니다.
시험장은 3군데정도 있었고 랜덤으로 배정되었으며 시간은 오전/오후로 나뉘어있었습니다.

시험 유의사항

- A4는 제공(가져가도 사용불가) but 필기도구는 개인 준비 (안가져오면 주시기도 하는데 가져가는걸 추천드립니다!)
- 시험 도중 화장실은 1 시험장당 1 명씩 이동 가능
- 중도퇴실은 매 57분마다 3분간 퇴실 할 수 있는 시간이 있고 2시간 이후에는 퇴실 불가능

시험 문제

- 2문제 180분
- C, C++, Java, Python3
- 오전/오후 문제가 다름
- sys , 내장함수, setrecursionlimit 사용 불가
- python : 10초 / C,C++ : 1초 / Java : 2초(Java는 확실히 기억이 안나요 ㅠ)
- 문제를 읽기 시작한 순간부터 제출할 때까지의 시간이 기록됨
- 임시저장 틈틈히 하기! (중간에 서버 문제로 창이 닫혀도 임시저장을 수시로 안한 수험자의 잘못으로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음)

1번 문제 : www.acmicpc.net/problem/21608

 

21608번: 상어 초등학교

상어 초등학교에는 교실이 하나 있고, 교실은 N×N 크기의 격자로 나타낼 수 있다. 학교에 다니는 학생의 수는 N2명이다. 오늘은 모든 학생의 자리를 정하는 날이다. 학생은 1번부터 N2번까지 번호

www.acmicpc.net

2번 문제 : www.acmicpc.net/problem/21609

 

21609번: 상어 중학교

상어 중학교의 코딩 동아리에서 게임을 만들었다. 이 게임은 크기가 N×N인 격자에서 진행되고, 초기에 격자의 모든 칸에는 블록이 하나씩 들어있고, 블록은 검은색 블록, 무지개 블록, 일반 블록

www.acmicpc.net


시험에 들어가기전 다른 분들의 말씀으로는 두문제를 모두 열어보고 난이도가 쉬운 문제를 골라 먼저 풀라는 것을 추천받았습니다!
하지만 첫번째 문제를 열어 문제를 읽다보니 충분히 풀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에 저는 2번 문제를 열어보지 않고 1번 문제만을 풀기 시작했습니다 (시간은 무시하라고 했지만... 신경이 쓰여서..ㅎㅎ 2번 문제를 열어볼 수 없었다는..ㅠ)
1번 문제는 학생들의 자리를 배치하는 문제로 시뮬레이션, 구현 문제였고 저는 Python 으로 풀었습니다.
저는 완전 탐색으로 문제를 풀었고 10가지 testcase를 모두 맞춰 제출을 완료하니 문제를 열어본 시간부터 제출한 시간까지의 시간이 기록된채 시간이 멈췄습니다!
1번 문제를 푼 이후 시간을 보니 1시간남짓 남았고 저는 2번 문제를 열어봤습니다.

다행히도 2번 문제는 개인적으로 1번 문제보다 난이도가 훨씬 높아보이는 문제였고 저는 1시간안에 다 풀 수 없다는 생각에 일단 전체적인 구조와 필요한 기능들을 여러 함수로 모듈화하였고 만들 수 있는 함수들을 최대한 만들고 주석을 통해 설명을 적어두었습니다.
시험이 5분남았을 때, 문제를 임시저장/제출하라는 방송이 나왔고 저는 그 당시까지 만든 코드를 제출했습니다. 하지만 1번 문제처럼 시간이 멈추지 않았습니다...ㅠ 제 생각으로는 주어진 testcase를 전부 맞추어야 시간이 멈추는 것 같습니다!
2번 문제는 그래프, 시뮬레이션, 구현 문제였습니다.

시험결과

탈락😢😢
삼성은 이미 서류로 뽑힌사람들만 코딩테스트를 봤기때문에 1솔이면 합격이 될수 있을것이라 예상했지만..ㅠㅠ

1솔 제출시간이 너무 늦었거나 제가 처리하지 못한 테스트케이스가 더 있어서 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ㅠ
코테준비 더 빡세게 해야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