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업준비/서류 & 코테 & 면접 후기

삼성전자 3급 신입 공채 코딩테스트 후기

 사과개발자 2021. 10. 27. 10:49

신입 공채 공고

자소서 문항

1. 취미/특기
2. 존경인물
3. 존경이유
Essay 1. 삼성전자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Essay 2.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Essay 3.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Essay 4. 프로그램 개발, 알고리즘 풀이 등 SW개발 관련 경험 중 가장 어려웠던 경험과 해결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과제 개요, 어려웠던 점, 해결방법, 결과 포함)

시험 안내

서류는 9월 13일 마감이었고 서류결과는 약 한달뒤인 10월 12일에 발표되었습니다.

시험 볼 장소와 시험장 번호 등 상세 정보코딩테스트 5일전인 10월 19일에 채용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함께 첨부된 수험표입니다!
다들 시험보러 가실때 수험표 출력해가는거 잊지마세요!!
코딩테스트는 인원이 많아서 인지 오전/오후가 나뉩니다! 저는 이번에 오후에 배정받았네요 ㅎㅎ
작년기준으로 오전은 오리엔테이션 시간포함 9:00~12:30 였고 이번에는 오후로 배정받아서 14:30~18:00 이네요!
언제 시험볼지는 랜덤이니까 삼성코테를 준비하신다면 하루종일 시간을 비워두시는게 좋을 듯합니다!

 

시험 유의사항

- A4는 제공 but 필기도구는 개인 준비 (안가져오면 주시기도 하는데 가져가는걸 추천드립니다!)
- A4 용지 가지고 갈 수 없음 (최대 2장 사용가능)
- 시험 도중 화장실은 1시험장당 1명씩 이동 가능
- 중도퇴실은 매 57분마다 3분간 퇴실 할 수 있는 시간이 있음. 2시간 이후에는 퇴실 불가능


출제 문제

2021년 하반기 삼성전자 코딩테스트 출제된 문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오전 1번문제 :https://www.acmicpc.net/problem/23288
오전 2번문제 :https://www.acmicpc.net/problem/23289
오후 1번문제 :https://www.acmicpc.net/problem/23290
오후 2번문제 :https://www.acmicpc.net/problem/23291
※ 삼성전자는 sys와 import 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시험중간에 검색을 할 수 없기때문에
순열과 조합을 직접구현하는 방법배열을 특정케이스로 정렬하는 방법은 한번씩 더 보고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저도 시험보기 전에 한번씩 더 봐요 ㅎㅎㅎ)

시험 후기

- 2문제 180분
- C, C++, Java, Python3
- 오전/오후 문제가 다름
- 시험기기 : 데스크탑, 노트북 중 랜덤배정
- 언어별 표준라이브러리 사용 가능
- 외부 라이브러리, 미리 작성한 라이브러리사용 불가

- python : 10초 / C,C++ : 3초 / Java : 3초
- 문제를 읽기 시작한 순간부터 제출할 때까지의 시간이 기록됨
- 임시저장 틈틈히 하기! (중간에 서버 문제로 창이 닫혀도 임시저장을 수시로 안한 수험자의 잘못으로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음)
- 테스트케이스 : 실행할 수 있는 10개 테스트 + 내부 시스템에서 진행하는 40개의 히든테스트 케이스

시험장의 분위기는 전체적으로 엄청 조용~했습니다. (건물전체에서 대화를 하는사람이 아무도 없는 느낌 ㅎㅎ)
시험을 본 강의실은 강당처럼 넓은 곳에 40명정도 있었고 5, 6명정도 결시였습니다.
시험을 보는 기기는 노트북이었고 유선키보드도 연결되어있었지만 저는 그냥 노트북 키보드가 편해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상반기와 다르게 하반기에는 시험이 시작되자마자 1, 2번문제를 모두 열어봤습니다.
둘의 난이도는 크게 차이가 없어서 둘 중 뭘 먼저 풀어야할지 고민이 됬습니다.
결국, 단순구현으로 해결될 수 있을 것 같은 1번문제를 먼저 풀기로 결정했고 그 결과는... 또륵

1시간 10분정도 경과했을때 전체적인 구현은 완성했지만 디버깅하는 과정에서 오래걸렸고 시간에 쫒기다보니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함수 하나를 복잡하게 구현하고 있었습니다 ㅠㅠㅠ
다른 방법을 사용하면 쉽게 해결될 수 있다는 사실을 종료 15분전에 알게 되어서.. 결국 3시간을 1번에 다 쏟아붓고도 해결을 하지 못했습니다 🥲🥲🥲🥲
(시험이 끝나니까 2번이 더 쉬워보이는건... 누구나 다 그런거겠죠?..ㅠㅠ)

문제의 난이도는 백준기준 골드 1, 2 정도였고 알고리즘 분류는 시뮬레이션, 구현 문제였습니다!

시험결과

이번에는 코테 준비를 거의 하지 못해 한문제도 풀지못한 저는 당연히 탈락을 하게 되었습니다. ㅎㅎ
겨울에 빡세게 코테 준비하고 면접준비하고 상반기 취뽀! 도전합니닷 💪



궁금한 질문은 언제든지 편하게 댓글로 남겨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