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업준비/서류 & 코테 & 면접 후기

카카오브레인 채용연계형 주니어 육성 프로그램 1기 서류/코딩테스트 후기

 사과개발자 2021. 11. 20. 19:30

모집 공고

< 프로그램 정보 간단 요약>
분야 : 모바일 앱 / 웹 프론트엔드 / 서비스 백엔드 (서류지원시 복수선택가능)
지원자격 : 2023년 3월 내 졸업예정자 혹은 경력 2년 미만의 기졸업자
활동기간 : 2021.12.26 ~ 2022.02.26 (두달간)

자세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자소서 문항

1. AI는 ______ 이다! (본인만의 한마디 정의를 내려주세요)
2. 다른 사람과 협업하여 참여했던 프로젝트 중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어떤 것이고 어떤 역할로 어떻게 기여하셨나요?
3. '이런 건 AI 가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상상을 해보셨나요? 어떤 상상이었나요?
4. 최근에 겪은 문제가 있었나요? 그렇다면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나요? (사소하거나, 개인적인 것도 상관 없습니다.)
5. 프로그래밍 외에 다른 다룰 수 있는 툴 혹은 직무 경험이 있으신가요? 있으시다면 어떤 경험을 하셨는지 알려주세요. 없으시다면 프로그래밍 외에 가지고 계신 관심사, 취미에 대해 이야기 해주셔도 좋습니다.
6. 카카오 브레인 PathFinder 활동으로 어떤 부분을 기대하시나요?

 

자소서 후기

저는 AI 분야의 경험이 없어서 2번문항, 4번문항 모두 제가 지원한 모바일 관련 프로젝트 이야기만 적었습니다.
그래도 제가 합격한 걸 보면 AI 개발관련 경험이 있는 분들을 뽑는게 아니라
3번문항에서 AI 와 본인의 분야를 활용해서 개발할 수 있는 아이디어나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들과
6번문항에서 카카오 브레인 주니어 육성 프로그램에서 어떤걸 기대하고 있는지를 우선적으로 평가하지 않았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랍니다 🙂)
1번문항은 3번문항의 내용을 한줄로 요약해서 적었고 5번문항은 정말 제 취미활동을 적었습니다...ㅎㅎㅎㅎ

 

메일 안내

서류를 제출하자마자 이메일로 지원이 완료되었다는 메일이 도착하였습니다!

 

서류 발표

서류 발표는 사이트에 게시된대로 11월 15일에 메일을 통해 발표되었고 정확한 시간은 6시 30분이었습니다!

 

코딩테스트 안내

시험 3일전에 코딩테스트 사전안내 메일이 도착하였습니다!
프로그램이 1기여서 주어진 정보가 많이 없어 궁금한점이 너무나 많았는데 메일로 다 알려주셔서 너무 감사했어요 >_<


메일 내용을 자세히 말씀드릴수는 없어서 궁금하실 내용만 간단하게 요약해보자면,

출제 사이트 : HackerRank 
시험날짜 : 11.20.토
시험시작시간 : 13:00~13:30
지원분야별 상세정보

여러 분야를 지원하신 경우 모든 문제의 링크를 받게 된다고 합니다!
(3분야를 전부 다 푸는 엄청난 실력자 분들도 계시겠죠? ㅎㅎ 멋져멋져)


<2021.11.20 업데이트>

코딩테스트 후기

저는 모바일분야를 지원했고 iOS 를 사용하였습니다.
모바일분야는 로컬환경에서 개발을 할 수 있어서 저는 xcode 를 사용했습니다.
시험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할 수 없어서 제가 시험을 본 느낌(?)만 설명드리자면
시험은 과제제출형이었고 꾸준히 iOS 개발을 해오신 분들이라면 충분히 구현하실 수 있는 문제였다고 생각합니다.

시험을 제출하면 아래와 같은 메일이 와서 제출이 완료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구현조건들과 시간제한이 있어 저는 70% 밖에 구현하지 못했습니다. (70%는 지극히 개인적인 제 생각입니다)
부스트캠프로 꾸준히 iOS 개발을 해오고있지만 아직도 부족한 부분이 많다는것을 느낄수있는 시간이었습니다 ㅎㅎ

<21.11.30 업데이트>

코딩테스트 후기

코딩테스트 결과는 9일뒤인 11월 29일에 메일을 통해 안내되었습니다.
"해당과제는 당락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닌 문제를 어떻게 풀고 접근하는지를 보기 위함입니다" 라는 말에 약간의 기대는 해봤지만 역시나 완벽하게 구현을 하지 못한 저는 탈락했습니다 ㅎㅎ


그래도 카카오브레인을 통해 과제제출형 과제를 경험해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얻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저는 탈락했지만 코딩테스트 합격하신 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

궁금한 질문은 언제든지 편하게 댓글로 남겨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