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업준비/서류 & 코테 & 면접 후기

[최종합격] 2022 라인 플러스 서류/코딩테스트/1차면접/최종면접 후기 (feat.부스트캠프 채용연계)

 사과개발자 2022. 1. 29. 15:10

저는 부스트캠프 활동 이후 채용연계 과정을 통해 서류심사 > 테스트 > 1차면접 > 2차면접 > 최종합격의 과정을 거쳤습니다. 라인 플러스 신입공개 채용과는 진행과정이 다를 수 있으나 서류 질문이나 면접 분위기는 비슷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모집 공고

모집 공고는 부스트캠프 활동 이후 슬랙을 통해 공지되었고 지원자격, 모집분야, 채용과정이 안내되어 있었습니다

지원자격
- 기졸업자(학사/석사) 또는 2022년 8월까지 학사/석사 학위 취득 예정이신 분
- 2022년 2월에 정규 입사 가능하신 분
- 병역필 또는 면제자로 해외출장의 결격사유가 없으신 분
모집분야 : Web, iOS, Android
채용 과정 : 서류심사 > 테스트 > 1차면접 > 2차면접 > 최종합격


서류 제출

서류접수는 12월 19일까지였고 질문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1. 자신을 자유롭게 소개해 주세요.
2. LINE에서 왜 자신을 채용해야 하는지, 자신의 경쟁력에 대해 구체적으로 적어 주세요.
3. 본인이 수행한 대표적인 프로젝트를 한 개 이상 적어주시고, 프로젝트에서 어떤 기술을 활용하여 어떤 방식으로 개발했는지 설명해 주세요.
서류 접수를 완료하면 몇분뒤에 메일이 도착해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딩테스트 안내

코딩테스트는 서류 제출 3일 뒤인 12월 22일이었고 코딩테스트 이틀전 10시에 메일을 통해 응시시간, 사용가능언어, 응시방법에 대해 안내 받았습니다.

출제 사이트 : 프로그래머스
시험날짜 : 12.22.수
시험시작시간 : 10:00~14:00 4시간(240분)
문제 수 : 5문제
사용가능 언어 : Swift (iOS 분야)

안내 메일에 이런 귀여운 그림도 그려져 있어서 다음 전형을 합격하면 어떤 그림이 그려져있을까 저도 모르게 기대하기도 했어요 ㅎㅎ (다음에도 웃고있는.. 그림이길 바라면서 😁)

 

코딩테스트 후기

저는 iOS 개발 을 지원해서 Swift 로만 코딩테스트에 응시할 수 있었고 평소에는 Python 으로만 응시했어서 코딩테스트 이틀전부터 Swift 로만 알고리즘 문제를 푸는 연습을 했답니다 (iOS 분야 지원하실때는 Swift 로도 코딩테스트 준비를 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생각보다 Swift 로 보는 기업이 많더라구요)
저는 5문제중에서 3.8문제를 풀었고 0.8솔을 한 문제는 아직도 왜.. 틀렸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답니다 ㅎㅎ
코딩테스트의 난이도는 부스트캠프에서 어느정도 평가되었다고 생각되서인지(제 주관적인 의견🙃) 공채의 코딩테스트보다는 낮다고 느껴졌고 다만 특이한것은 문제가 영어였다는 점.. 이었습니다 (영어로 되있어서 문제를 이해하는 시간도 꽤 있었답니다 >_<)

코딩테스트 결과 발표

코딩테스트 결과 8일뒤인 12월 30일 오후 3시에 메일을 통해 안내되었습니다. (메일마다 이렇게 크게 "라인에서 안내드립니다" 라는 문구가 있어서 항상 깜짝깜짝 놀랐어요ㅎㅎ 저어어 멀리에 있는 사람도 제 노트북 보면 라인에서 메일이 왔구나.. 싶을정도로 ㅋㅋ)

1차면접에 대해서는 1월 3일~12일 사이에 예정되어있다고만 안내가 되어있었고 상세 면접 날짜, 시간, 면접링크는 2시간뒤인 오후 5시에 안내받았습니다.

코딩테스트를 합격하니 이런 그림이 첨부되어있었습니다 ㅎㅎ 이번 전형을 통과했으니 다음 전형으로 GoGo~ 라는 의미겠죠?!!

 

1차 면접 후기

면접은 zoom 으로 진행됬고 면접관분들도 각자 다른 기기로 접속하셨습니다. 면접은 3:1로 60분간 진행됬고 면접이 시작되기 전에 면접관분들이 모두 자기소개를 해주셨습니다. 면접이 진행되는 1시간 내내 분위기가 화기애애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부드럽고 조심스럽게(?) 질문을 해주셨고 제가 질문을 잘 이해하지 못하면 다시 설명해주시면서 지원자를 배려해주시는게 느껴졌습니다.

"면접을 보면서 지원자들도 회사를 면접보는거다" 라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 이번면접에서 저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지원했던 회사중에 가장 가고 싶은 회사이기도 했지만 면접보다는 대화를 하는 분위기의 면접을 하게되니 이런 선배 개발자분들이 계시다면 내가 회사에 입사해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면접은 1분 자기소개를 시작으로 제가 참여했던 프로젝트에 대한 질문이나 iOS, CS 개념에 대한 질문을 끊임없이 받았습니다. 면접이 끝나고 복기를 해보니 1분 자기소개,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을 제외하고 프로젝트 관련 질문 8개, iOS 개념 질문 20개, CS 질문 16개를 받았네요. (저도 이렇게 많은 질문을 받은지 몰랐는데.. ㅎㅎ 복기를 하면서도 놀랐습니다) iOS, CS 개념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아 확실히 다른 기업보다는 기본기를 중요하게 보시는 것 같았습니다. 저는 총 44개의 질문중에 4~5 개 정도는 만족스럽지 못하게 대답했고 2~3개 정도는 "잘 모르겠습니다" 라고 솔직히 대답했습니다. (잘 모르는 부분을 아는척하면서 대답하면 더 깊이있는 질문이 들어오기 때문에.. 당황..😳 횡설수설..😵 하지마시고 모르는것은 모른다고 솔직히 말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ㅎㅎ)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하고 싶은 말이나 질문있으면 편하게 해도된다고 하셔서 저는 라인 서비스에 대해 궁금한 점을 말씀드렸고 답변도 정성스럽게 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1차 면접결과 및 최종면접 안내

면접결과는 모든 분들이 면접이 끝난 2일뒤에 1월 14일 오전 11시에 메일을 통해 안내받았습니다.

해당 메일에서는 최종 면접에 대해서는 1월 17일~25일 사이에 예정되어있다고만 안내가 되어있었고 7시간 뒤 당일 오후 6시에 상세 면접 날짜, 시간, 면접링크를 안내받았습니다.

1차 면접 통과했으니까 이제 최종 면접으로 GoGo~
(최종합격 메일에는 어떤 그림이 있을까요? 두근두근 ㅎㅎ)


최종면접 후기

최종 면접 또한 zoom 으로 진행됬고 면접관분들도 각자 다른 기기로 접속하셨습니다. 면접은 2:1로 60분간 진행됬고 1차와 비슷하게 면접이 시작되기 전에 면접관분들이 모두 자기소개를 해주셨습니다. 면접은 30분동안 한 분이 쭉~ 질문해주시고 20분동안 다른 한분이 쭉~ 질문해주시고 마지막 10분동안은 제가 궁금한것을 질문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면접은 1분 자기소개를 시작으로 제가 참여했던 프로젝트, 스터디, 학교생활, 부스트캠프에 대해 개발과 관한 이야기보다는 어떤방식으로 진행했고 어떤 어려움이 있었고 어떻게 해결해나갔는지 과정에 대한 질문이 많았습니다. 물론 프로젝트나 스터디 이야기를 하다가 CS, iOS 관련 질문들을 하시기도 했지만 1차 기술면접보다는 답변하기 수월(?)한 질문들이었습니다 ㅎㅎ 1차 기술면접을 보면서 이렇게 편안한 분위기의 면접이 있을수도 있구나.. 라는 것을 느꼈는데 2차 인성+기술면접도 마찬가지로 제 생각을 편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분위기여서 좋았고 면접관분들도 1시간동안 제가 말하면 끄덕끄덕 해주시면서 미소를 지어주셔서 더 자신있게 말할 수 있었습니다! 면접관님들 다들 천사에요 👼😆

(다른 기업면접때는 질문에 답하는데 정색..하시거나 째려보시는 면접관분이 있으셔서 더 긴장되고 하고 싶은말도 잘 하지못했어요 ㅠㅠ)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면접관분들한테 궁금한것을 질문할 수 있는 시간을 10분이나 주셨습니다. 보통 마지막 질문은 1개 많으면 2개 정도할 수 있는데 저는 5개 정도 질문한것 같네요 ㅎㅎ (제가 반대로 질문하니까 10분이 엄청 길더라구요 ><) 질문에 대한 답변도 엄청 세세히 해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최종 합격자 발표

최종 합격발표는 모든 분들의 면접이 끝난 3일 뒤 메일을 통해 안내 되었습니다.
입사 전에 입사 축하선물과 오리엔테이션 자료도 집으로 배송해주신다고 하네요 ㅎㅎㅎ(기대 만땅 🥰 둑흔둑흔 🎉)

짜잔! 최종합격 메일에는 이 그림이 그려져 있더라구요 🥳 역시 제 기대를 져버리지 않는 아주 귀여운 그림이었어요!!
거의 40일간 채용과정을 진행하면서 다음에는 어떤 그림이 있을지 기대하면서 소소한 재미를 느꼈는데 마지막 합격그림까지 보게되었네요 🥰

 

최종합격 후기

이렇게 저의 2, 4번째 면접경험과 취업준비 후기 카테고리의 마지막 글을 적게 되었네요 ㅎㅎ
저도 이렇게 빨리 취뽀를 해서 이 카테고리의 마지막 글을 적게 될줄 몰랐는데… 아직도 얼떨떨합니다.
바로 직전 이베이코리아 채용 탈락후기에 제 스스로 위로하고 다시 시작하자는 다짐으로 이런 글을 적었었는데 ㅎㅎㅎ

이런 최종면접 10번.. 20번.. 하다보면 언젠간 1승하겠죠!! 취업은 10승이 아니라 1승만 하면된다고 했으니까 다시 힘내서 홧팅! 🔥
저와 같이 취업준비 하시는 분들 모두 힘내세요! 우리 다 같이 1승을 위해~~ 🎉

(생각보다 빠르게 >_<) 저도 1승을 하게되었네요!! 🥳🥳🥳🥳🥳 그동안 열심히 응원해주신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여러분들도 제 기운 팍팍 받아가시고! 꼭 좋은 합격 소식 받으시길 바랄게요!
(궁금하신점은 언제든 댓글로 달아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기업관계자분들.. 혹시 이 글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달아주세요! 바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