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업준비/서류 & 코테 & 면접 후기

2022 이베이코리아 신입공채 후기 (서류/코딩테스트/최종면접)

 사과개발자 2022. 1. 24. 14:04

모집 공고

 

서류 접수

서류접수는 12월 28일까지였고 아주 간단한 인적사항을 적고 지원직무 1지망, 2지망을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신청을 완료하면 몇분뒤에 메일이 도착해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이 안됬으면 어쩌지... 하는 취준생의 마음을 알아주시는 인사팀의 작은 배려..ㅎㅎ 너무 감사합니다👍)

 

코딩테스트 안내

서류 발표는 따로 없었고 서류를 제출한 모두에게 코딩테스트의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코딩테스트는 12월 30일이었고 전날 10시30분에 메일을 통해 응시시간, 사용가능언어, 응시방법에 대해 안내 받았습니다.
안내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제 사이트 : 프로그래머스
시험날짜 : 12.30.목
시험시작시간 : 19:00~22:00 중 최대 2시간(120분)
문제 수 : 5문제
사용가능 언어

Frontend/Backend/Platform 개발 1지망자 C, C++, C#, Java, JavaScript, Python3
Android/iOS App 개발 1지망자  C, C++, Java, JavaScript, Python3, Kotlin. Swift

 

코딩테스트 후기 및 결과 + 지원서 제출

저는 iOS 개발 을 지원했고 Python3 을 사용할 수 있어서 Python 으로 코딩테스트를 응시했습니다.
저는 5문제중에서 1문제를 겨우 풀었고 나머지 문제들은 이해는 했지만 너무 어려워서 풀지 못했습니다 ㅠㅠ (분야마다 시험문제가 조금씩 다릅니다) 코딩테스트가 끝나고 알고리즘 국가대표 류호석님의 실시간 풀이를 들으니.. 이걸 왜 못풀었지.. 싶은 것도 있었네요 ㅎㅎ
알고리즘은 구현, DFS, 그리디, 완탐으로 풀 수 있지만 문제의 빈틈을 파악하고 규칙(?)을 찾는 것이 중요했었습니다 ㅠ

코딩테스트 결과는 4일뒤인 1월 3일에 메일을 통해 안내되었습니다. (채용과정 너무 빨라서 좋아요 😺) 
5문제중에 1문제밖에 풀지 못해서 기대를 안하고 있었는데 합격..? 을 받았습니다 😝
난이도가 높다고 생각했는데 저만 그렇게 느낀건 아니었나봅니다 ㅎㅎ

코딩테스트까지 합격을 하게 되면 이제 지원서(자소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학적사항과 인적사항, 경력, 수상경력, 자격증 등을 입력했고 마지막 자소서 질문은 2개였습니다. 
(두둥.. 가장 고민된다는 자유형식 ㅎㅎㅎ 나에 대해 소개하라는건데 왜 가장 힘든지..ㅠㅠ)

1. 본인이 보유한 언어/프로그래밍 Skill의 활용 정도를 0(없음)~5(마스터) 기준으로 작성해주세요.
     [작성예시 : ① Java - 5 ② C - 4 ③ Python- 4 등] (최대 1,000자 입력가능)
2. 본인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여 주십시오 (지원동기, 직무경험, 장단점 등) (최소 100자, 최대 2,000자 입력가능)

면접은 1월 1주~3주 사이에 예정되어있다고만 안내를 받았고 1월 5일까지 지원서를 제출해야했습니다.
언제 갑자기 면접을 보게될지 몰라 일주일간 면접 준비를 하면서 안내메일이 오기만을 기다렸습니다.😵‍💫


면접 안내 

면접 안내 메일은 1월 10일 오전 9시에 받았고 합격메일을 받은지 정확히 1주일 뒤 + 면접 8일전였습니다.
(면접 안내를 일찍해주고 면접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많이 줘서 너무나 감사했습니다 ㅠㅠ )
메일을 통해 개인별 면접날짜와 시간과 준비사항을 안내 받았습니다.

 

면접 후기

면접은 zoom 으로 진행됬고 면접관분들도 각자 다른 기기로 접속하셨습니다. 면접은 4:1로 50분간 진행됬고 면접이 시작되기 전에 면접을 어떤 과정으로 진행할 지 안내해주셨습니다. 면접은 당연히 자기소개로 시작되었고 한번의 면접으로 합격자가 발표되나보니 개발한 프로젝트나 CS 지식, 인성질문을 모두 받았습니다. (자세히 알려드릴 수는 없으나 그냠 넘어가기 아쉬우니까? ㅎㅎ 생각나는것 몇개만 적어봤습니다🙃) 

-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스토리보드 없이 개발을 하게된 이유가 뭔가요? (스토리보드 없이 개발을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 MVVM 패턴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MVVM 패턴을 써서 개발을 진행해서 물어보신 듯합니다.)
- weak 와 strong 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 RESTful API 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 프로세스와 스레드의 차이에 대해 말해주세요
- 멀티 프로세스와 멀티스레드의 차이를 장단점 위주로 설명해주세요
- 디자인 패턴에 대해 아는대로 말해주세요
- 면접중에 아쉬웠던 대답이나 더 하고 싶은 말씀있으신가요? (저는 지원동기를 말씀드렸습니다.)
- 저희에게 하고 싶은 질문 있으신가요?
※ 기업관계자분들.. 혹시 문제가 된다면 댓글달아주세요!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면접이 끝나고 그날 오후 6시반에 위와 같은 메일도 왔습니다 ㅎㅎ (지원자들에 대한 배려를 많이 해주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최종 합격자 발표

최종 합격자 발표는 면접 바로 다음날인 1월 19일 오후 6시 10분에 나왔습니다........ (여기보다 합격결과가 빨리 나오는 회사는 없을듯👏) 저는 CS 질문과 iOS 개발 질문에 제대로 답변을 하지 못했었는데 역시 탈락이었습니다 ㅠㅠ 원래는 메일에 이미지가 있었는데.. 캡쳐를 하는 지금 다시 보니 이미지가 안보이고 이미지 제목만 보이네요 🥲 제목만 봐도 "불합격 안내" 너무 슬프네요
이미지 안봐도 무슨 내용인지는 다들 아시겠죠? ㅎㅎ

 


이렇게 저의 3번째 면접경험이 끝났습니다 ㅎㅎ
비록 탈락했지만 압박면접을 경험해봤고 앞으로 어떤방식으로 준비를 해야할지 좀더 구체적인 목표를 만들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이런 최종면접 10번.. 20번.. 하다보면 언젠간 1승하겠죠!! 취업은 10승이 아니라 1승만 하면된다고 했으니까 다시 힘내서 홧팅! 🔥
저와 같이 취업준비 하시는 분들 모두 힘내세요! 우리 다 같이 1승을 위해~~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