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업준비/서류 & 코테 & 면접 후기

[2021 하반기] KT 채용전환형 인턴 합격 후기 (서류/인적성/코딩테스트/면접)

 사과개발자 2021. 9. 26. 22:32

채용 공고

자소서 문항

1. KT 및 해당 직무에 지원한 동기와 KT 입사 후 해당 직무의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최대 700자 입력가능)
2. 지원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또한 해당 역량을 갖추기 위해 노력한 본인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기술역량 중심으로 작성) (최대 800자 입력가능)
3. 최근 3년 내 가장 어려웠던 도전은 무엇이었으며, 그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최대 700자 입력가능)
4.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한 협업 경험을 본인이 수행한 역할 중심으로 설명하고, 그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최대 700자 입력가능)


시험 안내

자소서는 9월 27일에 마감되었고 서류전형 결과는 14일 뒤인 10월 13일에 kt 채용 홈페이지에 발표되었습니다.

인적성 안내

인적성 안내는 세부안내가 발표됬다는 문자가 발송되었고
자세한 정보는 kt 채용사이트에서 로그인을 해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안내에는 아래와 같이 도착시간, 장소, 준비물이 적혀있었습니다.

인적성 준비

저는 [KT 그룹 인적성 검사 봉투모의고사 5회분] 책을 사서 인적성을 준비했습니다.
인적성이 처음이라 언어, 수추리는 다소 어렵게 느껴졌고, 수리/도형은 평소에 좋아하는 분야라 재미있게 풀면서 준비했던것 같아요.
(물론 좋아하는것도 시간의 압박이 있는 상태로 푸니까 힘들긴했지만요..ㅠ)

인적성 유의사항

- 평가영역 : Chapter 1 언어 능력,
Chapter 2 언어&수추리 능력,
Chapter 3 수리 능력,
Chapter 4 도식추리력
- 약 4시간(준비/휴식 시간 포함)
- 정해진 휴식시간 외 화장실 사용 불가
- 12:00 이후 고사장 입장 불가
- 전형일정 및 장소 변경 불가

<21.10.23 업데이트>

인적성 후기

시험 전 입실시간은 11시~12시였으나 코로나로 인해 수험생들마다 도착해야되는 시간이 정해져 있었습니다.
저는 가장 윗층 안쪽 교실이라 가장 빠른시간인 11시에 입실하라는 안내메일이 왔습니다.
(물론 그 시간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도 있긴했지만요 ㅎㅎ)
그리고 시험이 종료되고 퇴실할때도 마찬가지로 코로나로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퇴실하는 교실의 순서가 정해져 있었습니다.
(제가 시험을 응시한 교실이 퇴실한걸로 보니 가장 먼저 입실한 강의실부터 퇴실한 것 같습니다)
시험장은 정문으로만 입실이 가능했고 운동장에서 간단한 코로나 문진표를 작성하고 물, 볼펜, 클린키트를 받았습니다!
(먹고 싶게 생긴...) 손세정제와 항균물티슈, 마스크가 들어있었습니다 (이런 깨알 선물 죠아..😄😄😄)

&amp;amp;amp;amp;amp;nbsp;

자세한 검사 진행 시간은 아래와 같고 검사시간과 안내방송시간이 모두 포함된 시간이 적혀있었습니다.
시험은 시간에 맞춰서가 아니라 방송에 맞춰서 진행됬습니다. 제가 있던 교실의 시계가 맞지 않았던건지 방송이 정시에 시작하지 않아서인지 .. 애매한 시간에 시험이 시작하고 끝나서 살짝 혼란이 오기도 했습니다. ㅠㅠ
다들 시작할때 종료시간이나 시험시간 50%가 되는 시간은 적어두고 시작하세요!!☺️☺️☺️



1, 2, 3, 4과목 모두 제가 봤던 모의고사 책의 유형과는 살짝 달랐습니다.
(모의고사라서 어쩔수 없는것은 알지만 kt 모의고사라고 해서 열심히 공부했는데... 😢)
모든 과목이 대체로 전부 시간이 부족했고 저는 1과목 15/20, 2과목 17/20, 3과목 17/20, 4과목 11/15 정도 풀었습니다.
모의고사 풀때는 4과목 시간이 절반이나 남았었는데... 시험난이도가 생각보다 어려웠습니다 ㅠㅠ

제가 있던 시험장에 인원수는 16명중에 6명밖에 오지 않았습니다. 아마 다른 회사 취업시험이랑 날짜가 많이 겹쳐 그런듯합니다.
(저도 다른 회사 포기하고 kt 시험보러 갔으니깐요 ㅠㅠㅠ 서류 붙으면 뭐해 ㅠㅠㅠ)
제가 있던 층은 대체로 한 시험장에 6명~8명정도만 응시하였고 다른층에서는 10~12명정도의 응시인원이 있었다고 합니다.
제 시험장 말고 다른 시험장도 있어서 정확한 응시율은 모르겠지만 생각보다 사람들이 응시를 하지 않아서
경쟁률이 많이 줄어들었겠다..라는 기대는 살짝 하게 되네요 ㅎㅎ

<21.11.01 업데이트>

인적성결과

인적성 결과는 검사 9일뒤인 11월 1일에 채용사이트에서 발표되었습니다~

내가 합격이라니...ㅎㅎ
기대보다 많이 풀지못해 떨어질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지만 다들 못봐서인지 결시가 많아서 인지 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
(원래는 위의 페이지에서 합격/불합격을 볼 수 있는 것이지만 저는 이 페이지를 들어가기전
목록에서 "증빙서류 제출" 란이 추가가 되있어서 몇 초 미리 합격을 예상할 수 있었답니다 ㅎㅎㅎ)

인적성 합격 안내와 동시에 코딩테스트 안내, 면접안내, 증빙서류제출 안내를 받았고
코딩테스트는 11월 6일이나 7일 이틀 중 하루를 직접 선택 할 수 있었습니다.

<21.11.07 업데이트>

코딩테스트 유의사항

- A4 사용 가능
- 시험 도중 화장실 사용 불가
- 중도 퇴실 불가
- 온라인 감독관 있음

코딩테스트 후기

- 3문제 120분
- C, C++, Java, Python3
- 인터넷 검색 불가능
- 테스트케이스 : 실행할 수 있는 3 4개의 테스트 + 히든테스트케이스(안보여줌 ㅠ)
- 순서에 관계없이 원하는 문제부터 풀 수 있음
- 각 문제마다 코드를 여러 번 제출할 수 있으며, 그중 가장 높은 점수를 낸 코드가 최종 답안이 됨

시험은 온라인으로 진행되었고 9시 30분부터 미리 세팅을 완료해야했고 10시부터 시험이 시작되었습니다.
문제의 난이도는 백준 실버 2~4 정도의 난이도 였고 어려운 알고리즘을 사용하지 않아도 충분히 풀 수 있는 구현, 완전탐색 문제였습니다.
문제풀이 시간은 1번문제 40분, 2번문제 15분, 3번 문제 15분 정도 걸렸고
남은 한시간동안은 함수를 모듈화하고 변수명을 수정하고 주석으로 설명도 추가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예외케이스도 하나 찾았어요...ㅎㅎㅎ
(히든테스트케이스 안알려주는거 너무해 ㅠㅠ)

<21.11.07 업데이트>

면접 후기

면접은 kt 광화문지사로 가서 시험을 봤고 코로나라서 그런지 사람들마다 도착해야하는 시간이 달랐습니다.
면접은 화상으로 3:1 면접이었고 체감 자소서 관련 질문이 70%였습니다.

면접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말씀드릴수는 없어서 제가 느낀 후기만 알려드리자면!
일단 회사는 엄청 크고 좋았고 스태프분들이나 면접관분들이 너무나 친절하게 대해주셨습니다.

이번이 제 인생 첫취준 면접이었는데 제가 하는 이야기도 열심히 들어주셨고 잘 들리지 않거나 질문이 이해가 가지 않을때는 다시 물어보기도 했는데 다시 천천히 잘 설명해주셔서 차근차근 잘 답변할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21.11.23 업데이트>

면접 결과

면접을 본지 10일뒤인 11월 23일 오전 10시에! 면접결과가 나왔습니다!
(일주일정도면 결과가 나올거라고 하셨는데...ㅠㅠ 3일동안 정말 매 시간 메일확인한 것 같아요 ㅎ)
면접에서 질문을 못한 것도 몇개 있지만 대부분은 막힘없이 대답을 해서인지 합격을 했네요! ㅎㅎ
이 글 보시는 분들 모두 합격 기운 받아가세요~~ 💪💪💪💪💪💪💪

※ 저는 아래의 글과 같이 다른 회사의 채용과정에 참여하느라 인턴과정에는 참여하지는 못했습니다

 

[최종합격] 2022 라인 플러스 서류/코딩테스트/1차면접/최종면접 후기 (feat.부스트캠프 채용연계)

저는 부스트캠프 활동 이후 채용연계 과정을 통해 서류심사 > 테스트 > 1차면접 > 2차면접 > 최종합격의 과정을 거쳤습니다. 라인 플러스 신입공개 채용과는 진행과정이 다를 수 있으나 서류 질문

dailylifeofdeveloper.tistory.com

 

반응형